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라 (구립 거여어린이집) 이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57 - 18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으로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식물 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G어린이집의 만3세아 2학급의 원아 26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실험집단 유아 13명에게 4주 9회에 걸쳐 총 19가지 식물 기르기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심리적 건강성에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식물 기르기 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실험집단 유아는 비교집단에 비해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호 의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물기르기 활동은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실험집단 유아는 비교집단에 비해 심리적 건강성의 하위변인인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행동문제에 있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심리적 건강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연친화활동 구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51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