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경진 (조선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0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31 - 23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책을 활용한 유아 안전교육 활동이 안전문제해결 사고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5세 유아 44명(실험집단 22, 비교집단 22)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안전문제해결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cott(1992)의 PIC 내용을 곽은복(2000)이 수정하고 고정완(2016)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연친화적 태도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고 소경희(2007)이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안전교육 활동은 안전문제해결 사고능력 전체와 유아의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 안전규칙 지키기, 유아의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기에 효과가 있으며 집단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안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전체와 유아의 동물·식물 관심과 애호,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효과가 있으며 집단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기 안전교육은 단순한 지식전달 방법보다 바깥놀이 시간에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명확한 안전지식과 안전문제 해결 사고능력, 자연친화적 태도가 발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0061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