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자 (동국대학교) 김혜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2집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45 - 167 (23page)
DOI
10.37918/kce.2023.9.142.14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경북 지역소재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사 240명이었다. 수집된 자료에는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CFA),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고,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분매개모형이 완전매개모형보다 적합한 모형으로 지지되어 교사 전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간접효과뿐만 아니라 직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며, 교사의 전문성이 의사소통능력이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제고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1986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