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7 - 82 (16page)
DOI
10.20977/kkosea.2023.24.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행예술은 “걷기(walking)” 행위를 매개로 신체와 정신, 공간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를 매개하고 융합하면서 상호관계성을 활성화하는 예술이다. 이러한 보행예술의 특징은 뮤지엄이라는 공간에서도 실천적 가치를 지닐 수 있다. 뮤지엄 역시 다양한 사회 구성원과 콘텐츠, 공간이 관계 맺는 일종의 사회적 공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간의 뮤지엄은 사회적 공간이기보다는 콘텐츠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전문가 집단이자 교육 기관으로 인식되어왔다. 본 연구는 보행예술이 뮤지엄과 결합할 때 그간의 뮤지엄과 관람객의 관계를 근원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는 점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보행예술이 지니는 실천적 가치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뮤지엄에서 실행된 관람객 참여형 보행예술 프로젝트 사례 2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새로운 유형의 관람객 참여 방식을 제안할 뿐 아니라 뮤지엄의 역할이 일방향적 전시와 교육에서 총체적 경험의 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을 시사해 줄 것이다.

목차

요약
서론
보행예술과 뮤지엄의 결합
뮤지엄 기반 보행예술 프로젝트 사례
보행예술을 통한 뮤지엄 경험과 역할의 확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3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