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99 - 218 (20page)
DOI
10.21183/kjcm.2023.09.22.3.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공감과 자아탄력성의 다중병렬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세종시․대전시에 재직 중인 영아교사 32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 공감, 자아탄력성에 대한 질문지를 배부한 후 회수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Cronbach’s α,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평균과 표준편차 및 왜도, 첨도를 확인하여 분포의 경향성과 정규성을 검토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The Process macro Spss Version 4.1에서 model4를 이용하였고, Bootstrapping의 방법으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영아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영향력에서 공감과 자아탄력성이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뿐 아니라 공감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3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