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1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9 - 87 (39page)
DOI
10.37967/emh.2023.9.16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대화적 듣기에 대한 시론적 측면에서의 현장연구 조사이다. 그동안 공감이나 관계 측면에서 듣기 교육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실제로 교육적 실제성과 효용성 측면에서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상황모형 기반의 본고의 대화적 듣기에 대한 연구는 교육적 실제성과 효용성 면에서 재고의 기회가 되었다.
청자 간 상황모형 표상의 구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비슷한 연령대와 수준의 학습자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결과가 드러났다. 아울러 참여형과 비참여형 간 상황모형 구성은 일부 학습자들 간에서는 참여형에서 높은 것으로, 그리고 다른 일부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본고는 일부 제한된 연령대와 특정 언어 수행 수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표집 집단 측면에서 일정 부분 연구의 한계가 따른다. 다만 본고의 연구를 토대로 기점으로 대화적 듣기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논의가 표집 집단의 확대와 연구방법 상의 보강으로 이어진다면 국어교육 현장의 보다 내실 있는 듣기 교육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머리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의의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