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국문초록
머리말: 식민지 해방 직후 남한의 주체 구성
Ⅰ. 지도자적인 무사상의 구축
Ⅱ. 숭무(崇武)의 민족 구성
Ⅲ. 집단적 희생자 생산
결론: 전사형 국민 구성의 해방 직후 역사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국사교과서 논쟁과 민족정체성의 투쟁
사회와 철학
2016 .04
해방기 국정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의 상상
어문학
2017 .03
민족의 실체설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인문사회과학연구
2016 .01
한반도의 역사적 경험에 따른 한민족의 정체성 규명을 위한 시론
헤겔연구
2016 .06
민족의 국사 교과서, 그 안에 담긴 허상 : 4·5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비평
2016 .11
1950년대 북한 역사교과서의 민족형성 이해와 한국사 체계의 변화
한국사학보
2021 .05
해방 전후 김두헌의 ‘민족관’과 전체주의 국가론
역사문화연구
2015 .01
교수요목기 국사교과서의 발행과 편찬
한국민족운동사연구
2016 .01
민족 공동체 건설을 위한 성서신학적 기초
신학사상
2020 .01
북한의 ‘국가/민족관’과 그 변화양상 : 북한이탈주민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통일인문학
2022 .09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인쇄기술 발달에 대한 인식 : 한국교육자료박물관 자료를 중심으로
호서문화논총
2016 .02
통일 후 역사교과서 한국고대사 내용 구성을 위한 검토 -고조선, 고구려사를 중심으로-
백산학보
2021 .12
한민족문학과 한국어문학의 개념 그리고 민족의 관계양상
춘원연구학보
2021 .12
역사교과서의 국수적 한국사 체계와 역사정책 성찰
역사와교육
2021 .11
근대 한국종교에서의 ‘민족’(民族)과 ‘민중’(民衆) : Nation, Nation State, 그리고 Nationalism과 관련해서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2017 .12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과 정전의 의미 : 2012년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어문론집
2015 .06
The magnitude of articulatory gestures for the glide /w/ in Korean: Implications for the phonological representation of /w/
음성음운형태론연구
2020 .12
1910년대 미국의 한국에 대한 인식과 3.1운동에 대한 반응
역사와실학
2021 .04
Exhaustivity of –(n)un in Korean
한국언어학회 학술대회지
2017 .06
Exclusive Pakkey and Multidimensionality
담화·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2 .1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