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콘텐츠 AI 연구소) 조홍우 (한국해양대학교)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7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78 - 1,285 (8page)
DOI
10.6109/jkiice.2023.27.10.127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선박의 해양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선박에 에너지저장 장치를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 장치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CC(Constant Current) 충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버슈트 저감을 위한 제어 파라미터 최적화 제어 기법의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동기식 벅 컨버터와 리튬이온 배터리 그리고 PID 제어기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PID 제어기의 최적 파라미터 탐색을 수행하였으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SOC(State Of the Charge)값을 50, 70 그리고 80으로 변화해가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와 기존 지글로-니콜스 방법을 이용한 PID 제어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였고,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 시 발생하였던 0.5 A 수준의 오버슈트의 억제가 적절히 수행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리튬 이온 배터리 충전 시스템 모델링
Ⅲ. PID 파라미터 추정 방법론
Ⅳ.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토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