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훈 (부산대학교) 김지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91 - 308 (18page)
DOI
10.9722/JGTE.2023.33.3.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정 변화의 폭이 크고 감정적으로 동요되기 쉬운 청소년기의 영재학생에게 과학 학습 과정에서 유발되는 불안은 학업 수행 및 성취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습 과정에서 유발되는 불안은 학습 상황에 따라 그 수준이 변할 수 있으므로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이 느끼는 불안수준을 파악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력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을 ‘문제 대면’, ‘결과 확인’, ‘개념 학습’의 세 상황으로 구분하여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부력 개념 학습에서 자신의 예상과 일치하는 결과에 직면하는지에 따라 학생이 느끼는 불안수준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력 개념 문제 대면 후 문제의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예상과 다른 결과에 직면한 VOE 집단의 불안 수준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자신의 예상과 일치한 결과에 직면한 nVOE 집단의 불안 수준은 감소하였다. 문제결과 확인 후 결과에 대한 부력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nVOE 집단의 불안 수준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VOE 집단의 불안 수준은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선행연구 및 불안이론과 비교하였으며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력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중학교 영재학생의 불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하며, 과학교육 및 영재교육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상태측면의 불안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