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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종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우성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은희광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전종협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99 - 809 (11page)
DOI
10.5139/JKSAS.2023.51.11.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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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 환경에서 위성의 구조적 건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동시험 시설을 이용하여 진동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진동시험 과정에서 과도한 시험으로 인한 위성의 위험성 문제를 최소화하고 비행 환경을 보다 실제와 유사하게 지상에서 모사하기 위하여 위성 인터페이스에서의 반력 및 모멘트를 측정하여 제한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이를 힘 제한 진동시험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힘 제한 진동시험을 위해 사용되는 힘-모멘트 계측 시스템은 인터페이스 링, 힘 센서 및 신호 합산을 위한 장치로 구성된다. 여러 지점에서 측정된 국부적인 반력을 이용하여 최종적인 힘과 모멘트를 계측하는 구성은 매우 복잡하고 또한 각각의 힘 센서 상태와 국부적으로 작용하는 힘의 분포를 알 수 없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간단한 시험 장비의 구성과 진동시험 과정에서 힘의 분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힘-모멘트 계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최대 72 채널의 힘 신호에 대한 실시간 처리 및 모니터링을 구현하기 위해 힘 신호 계산 장치와 모니터링 소프트 웨어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힘-모멘트 계측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시스템을 적용한 성능검증 과정 및 다누리호에 적용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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