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선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광호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3 - 39 (7page)
DOI
10.31152/JB.2023.10.8.5.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수업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수업 참여활동 정보를 활용하여 사이버대학 학습관리시스템(LMS) 내에서 학습활동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속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활동의 속성을 수업의 평가기준을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참여활동(required behavior)과 수업활동을 위해 필요하지만 평가기준에서 요구하지 않는 또는 명시하지 않는 외적이고 부가적인 참여활동(extra behavior)으로 구분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서울 소재 S사이버대학교에서 특정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1,03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속변인으로 학업성취도로 설정하고 요구되는 참여활동과 부가적인 참여활동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이버대학 온라인 수업과정에서 수행되는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활동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사이버대학 온라인 수업과정에서 평가기준을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반응적인 참여활동 뿐만 아니리 주도적이고 부가적인 참여활동 역시 모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는 면에서 학습활동의 속성에 따른 수업 영향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사이버대학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평가기준에 반응하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활동과 평가기준에서는 요구되지 않지만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도적이고 부가적인 학습자들의 참여활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이버대학 온라인 수업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활동 행위의 의도에 따라 주도적인 참여와 반응적 참여의 속성을 위주로 하는 수업 설계와 운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연구
Ⅵ.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