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회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5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61 - 9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네이티브, 즉 신인류는 포노 사피엔스로 불린다. 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을 가까이하여 스마트폰이 이들에게는 신체의 일부와 같다. 그런데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즉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중독이 되어 정신적 육체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시되는 창의성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전통적으로 이런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시도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슬로싱킹과 슬로리딩을 통한 학습, 몰입 훈련을 통한 학습이다. 이런 학습 방법은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가능하고 또 효과적이다.
그렇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기술과 기기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이들을 활용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을 교육에 활용하거나 인공지능 로봇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또 인공지능 로봇이 차츰 영향력이 커지고 미래에는 인공지능 로봇이 대세가 될 것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교육이 중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을 서서히 실행함으로써 몰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또 미래를 대비하도록 한다면 교육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스마트폰과 부작용 문제
3. 창의력(창의성)과 몰입
4. 전통적인 몰입과 창의적 학습능력 향상
5. 교양교육에서 몰입을 통한 창의적 학습능력 향상 방안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52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