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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희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4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1 - 190 (20page)
DOI
10.24227/jkll.2022.8.4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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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아 세계 각 지역 간 학문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학문의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인문학은 변화를 해야 하는 시급한 미래적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학문간 분류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학문간 통섭과 융합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에서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쓰기 교양교육은 접근방법과 방법론의 변화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있지만 이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이 현실이 된 지금에 변화를 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다. 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남에서 비롯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교육공학적 측면의 기술활용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는 그러한 환경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왔다. 코로나가 종식되고 다시 대면수업으로 전환하는 분위기지만 우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멀리해서는 안된다. 미래 우리 교육의 모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 그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바로 플립러닝, 가상과 증강현실, 학습자 중심의 지능형 개인교수 체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에듀테크 시대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
Ⅲ. 에듀테크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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