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1 - 2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 <글쓰기> 강좌의 특이성을 고찰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추로 차이생성적 메커니즘을 제안하여 교육적 접근 방향을 찾는 데 있다. 교육대학 <글쓰기> 강좌의 특이성을 세 가지 점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글쓰기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특이점이다. 일반 대학 글쓰기 학습자와 달리 교육대학 글쓰기 학습자는 교양인으로서의 글쓰기 수행자인 동시에 ‘잠재적 글쓰기 교수자’라는 특이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특이점이다. 교양 글쓰기 교육과정의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이 전공교과의 교육과정와 직접, 간접적으로 연계된다는 특이점이 있다. 셋째, 학문공동체에 나타나는 특이점이다. ‘가족 유사성’은 교육대학 학문공동체에서 나타나는 특이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이생성 메커니즘에 터한 접근 방안을 강조하였다. ‘교양 글쓰기’와 ‘전공과목’의 관계를 ‘① 규정 가능성, ② 상호적 규정, ③ 완결된 규정이라는 작동 방식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교육대학 <글쓰기>의 특이성에 터하여 J대학교 교육대학 A 교수의 <글쓰기> 강의 계획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