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35 - 177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대학 글쓰기 교육이 그 실효성과 가치에 대한 비판을 극복하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글쓰기 교육에 대해 제기된 다양한 비판의 역사를 검토했다. 이후, 비판을 통해 도출된 주요한 대안적 글쓰기 교육 방안을 살피고, 해당 교육 방안들이 대학 글쓰기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논의했다. 대학 글쓰기 교육에 대해 제기된 비판으로는 필수 교과로서 글쓰기 강좌를 폐지할 것을 주장한 초기 폐지론 및 글쓰기 전문가로부터 제기된 ‘새로운 폐지론’, 그리고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대학 글쓰기 강좌의 활동체계 모순을 비판한 논의를 검토했다. 또한 대안적 글쓰기 교육 방안으로는 국내에서 이미 시도되고 있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과 WAC 교육, 그리고 미국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WAW 교육과 수사학적 장르 인식 교육을 고찰했다. 결과적으로, 이 글은 수사학적 장르 인식 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장기적으로 WAC 교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글쓰기 강좌에서 습득한 메타적 인식을 토대로 다양한 WAC 강좌에서의 구체적 장르 교육에 적응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주장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