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3호(통권 제3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27 - 4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스마트폰의 스피치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대학 교양 기초 글쓰기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스마트폰의 앱은 단순한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 인공지능(AI) 글쓰기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포스트휴먼 시대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법론은 실제 대학 교양 글쓰기의 과정에서 그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글쓰기 의미와 그 확장 가능성을 진단해보고, 실제 대학 교양 글쓰기 과정에서의 스마트폰 활용 가능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가늠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원광대학교 글쓰기 교양과목인 〈글쓰기이론과 실제〉를 수강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스피치 노트’ 앱을 이용한 글쓰기 과정에 대해 진단하였다. ‘스피치 노트’ 앱의 활용은 학습자의 글쓰기에 대한 자발성과 능동성을 확보하고, 글쓰기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 학습자에게 글쓰기를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음성을 문자텍스트로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평소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설명적 글쓰기’의 방식과 그 첨삭 과정을 자기 스스로 연계할 수 있다는 유의미한 결론에 도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포스트휴먼 글쓰기의 현황과 그 가능성
3. ‘스피치 노트’ 앱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안
4. ‘스피치 노트’ 앱의 활용성과와 수업 설계 유의 사항
5. AI의 자동글쓰기 논란과 당면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1-000254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