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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8권 제5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 - 52 (32page)
DOI
10.23839/kabe.2023.38.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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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미래자동차산업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을 조망하고, 새로운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 산업주도권 경쟁을 벌이는 선도기업의 전략 분석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미래자동차산업으로의 기술-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2010년 이전, 2010-2014년, 2015-2019년, 2020년 이후의 4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새로운 산업발전에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으로서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과 기회의 창(windows of opportunity) 개념을 바탕으로 1) 정부정책/국제규범, 2) 핵심기술 발전과 혁신, 3) 시장의 수용성, 4) 보완재(보완산업) 발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기존 자동차산업의 기업과 다른 산업에서 진입하는 신규 거대진입자간의 협력과 경쟁을 바탕으로 융합산업에서 선두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미래자동차산업의 발전에 정부정책/국제규범의 영향이 매우 컸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전기차 충전소와 5G 등 인프라, 에너지와 인포테인먼트 산업 등 보완재(보완산업)의 발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테슬라와 구글 등 신규 거대진입자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퍼스트무버였던 GM과 토요타 등 기존 자동차기업들이 패스트 팔로워가 되었으며, 현대기아차 등 후발기업들과 BYD 등 중국기업들이 부상하고 있는 바, 기업전략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패러다임 전환과 후발자의 기술추격, 융합산업에서의 산업주도권 경쟁, 그리고 코피티션 전략 분야에서 정부정책과 기업의 전략수립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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