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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9 - 3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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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쟁은 기업이 경쟁자들과 상호간에 이익을 얻기 위해 협력을 하면서 동시에 이들과 경쟁하는 그러한 사업전략을 말한다. 기존의 연구들에 의하면, 기업들이 협쟁을 추진하는 핵심적 동기는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연구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해야 하며, 기술의 융합과 표준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논의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형적으로 불확실성이 지배하며, 전통적인 가치사슬이 급격히 붕괴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협쟁전략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결과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도 적용이 될 것으로 보고 사례연구를 통해 그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에스엠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사례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 협쟁의 동기를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았다. 첫째, 에스엠은 해외시장을 개척함에 있어 부족한 경험을 보완하고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쟁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스엠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함에 있어 자원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경쟁사들과의 협쟁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에스엠은 자사의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의 사업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수익성을 다변화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잠재적 경쟁자들과도 협력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에스엠은 기존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보완하여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하거나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경쟁자들과도 협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 다양한 영역에 있는 이러한 경쟁자들 간의 협력은 결과적으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더 크게 기여한 면이 있음을 본 연구는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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