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진 (상지대학교) 박현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 - 30 (8page)
DOI
10.15724/jslhd.2023.32.4.0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읽기 어려움은 학업적 더 나아가 사회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이에 대한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 일견단어는 아동들이 자동적으로 발음과 의미를 인식하는 단어를 의미하며 한 번에 정보에서 기억까지 진행되는 단어들로 정의된다. 일견단어 지식은 초기 읽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견단어 음운규칙 프로그램이 다문화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는 강원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3명의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진행하였다. 일견단어 음운규칙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모든 단어는 연음화, 경음화, 격음화 음운규칙의 영향을 받도록 구성하였으며 각 음운규칙마다 목표 음소를 4개로 하여 총 12세트의 단어로 구성하였다. 각 단어는 모두 시각적 자료와 함께 아동에게 제시되었다.
결과 : 일견단어 음운규칙 프로그램 중재 후 3명의 다문화 아동들은 모두 단어 재인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일견단어 음운규칙 프로그램 중재 후 3명의 다문화 아동들은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다문화 아동에게 적용한 일견단어 음운규칙 프로그램은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이 프로그램이 다문화 아동의 읽기 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추후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재ㆍ교구 등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16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