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8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3 - 26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 인물의 신체 감각에 주목한 소설 읽기 교육의 가능성을 고찰한다. 특히 그간의 문학교육에서 장애 인물을 소설의 미학적 장치로 환원하고획일적 타자의 모습으로만 다루어 왔던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메를로-퐁티의신체 개념을 중심으로 장애 인물의 신체 감각을 새롭게 발견해보고자 한다. 메를로-퐁티는 우리가 신체를 통해 세계를 감각하며, 타자와 나의 감각이 상호 얽힘의 관계에 있음을 이야기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장애 인물은 손상된 신체가아닌 자신만의 신체로 세계를 감각하는 존재이며, 나아가 그러한 감각은 나와분리된 것이 아닌 가역성을 지니는 무언가가 된다. 이와 같은 장애 인물의 신체감각과의 만남, 얽힘의 양상이 잘 드러나는 텍스트로 <산책을 듣는 시간>과 <희랍어 시간>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소설교육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소설교육의 방법은 학습자의 신체 감각을 확장하고, 나아가 타자에 대한 새로운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