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별 (전남대학교) 류지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1 - 274 (2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9.1.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확장현실(XR) 기반 학습환경에서 디지털트윈 개념을 적용한 아바타 유형이 사용자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독립변수는 XR기반 학습환경의 적용유무와 디지털트윈의 협업유형이었다. XR기반 학습환경의 적용유무는 XR과 VR로 구분되었다. 이것은 어떤 가상학습 조건이 더 효과적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디지털트윈의 협업유형은 동료학습자를 아바타로 표현하거나 사람형상으로 구현하는 것으로 구분했다. 가상학습공간에서 협업을 수행하는 동료를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VR기반 학습환경에서는 모든 것이 그래픽 환경에서 구현되기 때문에 사람형상으로 구현된 실험조건을 구현할 수 없다. 따라서 계획비교에 의한 대비분석을 실시하였다. 대비①은 XR조건과 VR조건의 차이를 분석했다. 대비②는 XR조건에서 아바타 구현방식에 의한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대상자는 대학생 45명(남=18명, 여=27명)이었고, 이들은 각 집단에 15명씩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확장현실 기반 메타버스를 사용한 집단은 VR기반 메타버스 집단에 비해 사회적 실재감을 더욱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XR조건에서 아바타 협업조건이 인간 협업조건보다 주의집중 점수가 더 높았다. 공존감에서는 동료학습자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아바타와의 상호작용에서 지각된 공존감의 수준은 인간 동료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시 지각하는 공존감과 유사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확장현실 기반 메타버스와 VR기반 메타버스에서의 학습자 지각 차이를 비교하고, 확장현실 기반 메타버스 학습환경에서의 아바타 상호작용의 효과를 확인한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