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10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65 - 287 (23page)
DOI
http://dx.doi.org/10.18812/refc.2023.101.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독자’와 ‘과정’ 중심 요약쓰기 교수·학습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자 중심 쓰기’는 학습자들이 독자와 소통하고, 스스로 사회에 기여한다고 느끼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정 중심 쓰기’는 요약쓰기 과정을 통해 어휘, 문법, 수용성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사례는 문화 관련 읽기 자료를 ‘EBS 수능 프랑스어 지문’으로 요약하기이다. 따라서 ‘독자 중심 쓰기’ 차원에서 학습자들은 독자인 고등학생 수험생과 수능 문항이라는 글의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과정 중심 쓰기’ 차원에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어휘나 문법 제약에 맞는 요약문을 만들고, 이와 관련된 과정을 언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에서 제안한 요약쓰기는 ‘유도 작문’의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이 연구는 ‘읽기 자료 주제 선정의 자율성’을 통해 ‘자유 작문’의 성격 또한 어느 정도 부여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창의성을 고취시키고자 했으며, 읽기 자료와 관련된 배경 자료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요약쓰기와 관련된 ‘스키마’를 활용하도록 했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