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실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아형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61 - 28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토론 활동 중심의 전문용어토론 수업을 운영할 때 학습 효과를 높기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루브릭을 활용한 후 어떤 효과가 나타났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루브릭을 개발하고 CoI 문항을 구성하였다. 루브릭은 전문용어 능력의 개념과 루브릭의 원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CoI 문항 역시 전문용어토론의 수업 특징과 COI 원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한 학기 수업 중 후반부에만 루브릭이 제공되었으며,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CoI framework를 활용했다. 우선 학습자들이 스스로 본인의 전문용어 능력을 평가한 루브릭의 결과를 보면 학기의 후반부로 갈수록 전문용어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또한 루브릭의 효과와 관련해서는 cognitive presence가 개선되었으며, 이로 인해 social presence가 낮아졌다. 이러한 감소세로 인해 teaching presence 역시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