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형모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9輯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69 - 39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대학에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이 일상이 됨에 따라 대면 수업에서 기대하는 정도의 학습 성과를 얻기 위한 일환으로 루브릭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 효용성을 검증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H대학의 교양 필수 교과목인 <사고와 표현Ⅱ-발표와 토론>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발표와 토론’ 교과는 필수적으로 학습자가 발표하는 장소는 물론이고 청중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성격의 강좌로서 이러한 수업을 대면 없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은 코로나 팬데믹이 불러온 난맥상이 아닐 수 없었다. 대학마다 이러한 어려움을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상황에서 본고의 문제의식은 그러한 난맥을 타계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했다. 무엇보다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나 소통에 방점을 둔 교과목이 안고 있는 엇비슷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대학 당국은 앞다퉈 블랜디드 러닝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나 대면 수업에서 이뤘던 만큼의 학습 성과를 기대하기란 결코 용이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본고는 루브릭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나타나는 루브릭의 유용성을 검증해 보고자 했다. 연구는 루브릭이 있을 때와 없을 때로 나누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학습 성과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루브릭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진정된 이후에도 비대면은 물론이고 대면 수업에서도 학습자 및 교수자 모두에게 유용한 방식이 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비대면 온라인 환경과 루브릭의 필요성
2. 강좌의 성격과 평가 항목의 개발
3. 학습자 및 교수자 입장에서의 루브릭
4. 생각해 볼 문제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