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원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시작된 온라인 수업 중 <기초글쓰기> 교과목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글쓰기 온라 인 수업이 발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0-1학기에 <기초글쓰기>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글쓰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C대학교의 <기초글쓰기>는 한 학기 전체 수업을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였는데, 사전 제작된 녹화 영상을 LMS에 업로드하는 방식인 비실시간 수업 형태로 수업이 운영되었다. 설문 결과, <기초글쓰기> 온라인 수업의 내용, 담당교수, 수업 전반의 만족 도, 수업으로 인한 역량 함양 등의 점수는 긍정적인 편이었다. 주관식 의견에 따르면, 긍정적인 의견은 ‘수업 내용, 교수자, 수업 준비 및 수업 자료, 글쓰기 역량 함양 등’과 관련된 내용이었고, 부정적인 의견은 ‘LMS의 불편함, 영상 소음/잡음, 과제, 피드백 등’ 수업의 내용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본 연구는 특정학교의 특정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이 한계로 남지만, 실제 녹화된 수업 영상으로 한 학기를 진행한 온라인 글쓰기 수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앞으로 온라 인 글쓰기 수업 사례 및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