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아 (경희대학교) 김현지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5 - 17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사태가 진행되며 증강현실,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 다양한 방면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지금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은 가상관광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다. 특히 관광객들의 스마트 폰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전 세계 관광지들은 앞으로 코로나19가 잠식되고 난 뒤의 포스트 코로나의 관광 호황을 기대하며 관광의 침체기를 겪고 있는 지금 스마트 기술을 각 관광지에 도입시키려 고군분투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관광 경험’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늘면서 ‘기억에 남는 관광 경험’, 과거의 경험 또는 가상관광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에 목말라 있는 관광객들의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고 각 관광지에 관광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로 인해 관광 분야의 기대에 맞춰 새로운 관광마케팅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이 가상관광 또는 재방문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코로나 시국인 2020년 2주간 온라인 설문조사 플랫폼을 사용해 진행하였고 Smart P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총 316개의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여 관광 분야에서 ‘기억에 남는 관광 경험’으로 인한 가상관광 효과를 내기 위한 전략적 시각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가상관광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을 증명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