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환 (성균관대학교) 김동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3 - 120 (28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3.31.3.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대면 학습의 일상화와 함께 동영상 학습에 관한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하위목표와 자기모니터링 원리를 적용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효과를 살펴보았다. 설계된 동영상 콘텐츠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학습자의 동영상 몰입, 수업 흥미도, 수업 두려움, 자기효능감, 학습 이해도의 사전 점수와 사후 점수를 실험 전과 후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 대학에 재학 중인 20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s t-test)을 실시하여 동영상 콘텐츠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설계된 동영상 콘텐츠 학습을 통하여 동영상 몰입, 수업 흥미도, 자기효능감 요인에서 사전 검사 점수는 사후 검사 점수보다 향상되었고, 수업 두려움 점수는 줄어들었다. 둘째, 하위목표와 자기모니터링 원리를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는 학습자의 학습 이해도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동영상 기반학습에서 동영상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