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6 - 360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여질문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교과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기초 자료로서 질문과 설명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그중 질문은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경험을 촉발하며 학습의 방향과 범위를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에 수록된 질문의 적절성에 대한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 4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질문에 대한 반응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이를토대로 초등 국어 교과서 질문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질문의 레퍼토리가 다양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텍스트 중간에제시되는 질문의 필요성과 적절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셋째, 질문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절차적이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양질의 질문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실제 학습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교과서 질문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는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는 후속 연구와 향후 개발될 국어 교과서 질문 개선에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