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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02 - 431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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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 교과서의 쓰기 자기 평가의 경향과 쟁점에 대해 살펴보는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 국어 교과서의 쓰기 학습단원에 제시된 자기 평가 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자기 평가 활동에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쓰기 학습 단원의 자기 평가 활동은 대부분 학생이 쓰기 수행의 결과인 글을 스스로점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자기 평가 활동은 쓰기 학습의 과정에서초고를 쓴 후 수행하도록 제시되어 있었다. 쓰기 학습 전에 자신의 쓰기 지식이나 쓰기기능을 진단하기 위한 자기 평가와 쓰기 학습 후에 성취 기준 도달 정도를 확인하는자기 평가는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교과서의 쓰기 자기 평가는 주어진 평가 기준에 ‘매우 좋음’, ‘좋음’, ‘보통’의 세 가지 응답 중 하나를 선택해 표시를 하는 체크리스트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다. 이러한 쓰기 자기 평가 활동의 특징에 근거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으로서의평가, 쓰기 수행의 개선이라는 점에서 세 가지 쟁점을 제기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의쓰기 자기 평가 활동이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강화할 수 있는가? 둘째, 쓰기 자기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쓰기 수행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정보를얻을 수 있는가? 셋째, 쓰기 자기 평가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글쓰기를 개선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쓰기 결과뿐만 아니라 쓰기 과정을 점검하고 필자로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자기 평가 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쓰기 성취기준, 학생의 쓰기 수준과 쓰기 태도 등에 따라 자기 평가 활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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