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 - 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는, 이른바 그린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대응하기 위한 그린 마케팅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에 주목하여 그린 마케팅의 관점에서 외식 산업에서의 소비자 만족 요인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옐프(Yelp)에서 제공하는 미국 외식 산업 리뷰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딥러닝 기반 텍스트 분석 기법인 BERTopic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린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한 결과, 외식업에서의 그린 소비자들은 채식주의, 로컬 푸드, 유기농 식품 등 음식과 관련된 만족 요인과 플라스틱과 같은 일회용품의 사용이나 환경의 청결도와 같은 환경-시설에 대한 만족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그린 소비자의 만족 요인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계량적인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린 마케팅 문헌에 이론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그린 레스토랑을 추구하는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