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윤 (단국대학교 환경원예조경학과 환경원예학) 김시애 (단국대학교 환경원예조경학과 환경원예학) 이애경 (단국대학교 환경원예학과)
저널정보
한국화훼학회 화훼연구 화훼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7 - 7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절화 도·소매업자의 판매 행태, 소비자의 소비행태와 수입산 절화 및 국내산 절화 인식을 조사하여 국내산절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도·소매업자 102명을 대상으로 2020년 7월부터 9 월까지 진행하였고, 소비자는 2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8월24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 대응표본 t-test, 다중반응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소매업자의 판매 행태 조사 결과, 국내산과 수입산 절화 모두 판매하고 있는 비율이 높았고 판매 시 국내산 절화의 품질보다 수입산 절화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응답하였다. 소비자의 구매 행태 조사 결과, 주로 선물 목적으로 구매하며 구매 시 내적 품질(수명)과 외적 품질(형태, 질감, 색상)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는 절화 구입 시 원산지를 확인하지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동일 품종일 경우 국내산을 구매한다고응답하였다. 도·소매업자와 소비자의 절화 인식을 비교한 결과, 도·소매업자는 국내산 절화가 평범하고 한정적이며, 수입산 절화는 독특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소비자는 국내산 절화가독특하지만 수입산 절화와 국내산 절화 모두에 평범하고 한정적이라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판매자와 소비자간 인식 차이는실제 국가별 절화 품질에 대한 정량적 연구와 국가별 절화에대한 인식 조사 필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