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선 (고려대학교) 김원식 (숭실대학교) 김은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79 - 398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습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프로그램에 멘티로 참여한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성과와 대학 생활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A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2019년 1학기와 2학기에 운영된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멘티로 참가한 59명의 외국인 유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학업성취도 비교가 가능한 31명의 성적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멘토와 멘티 각각 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면담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멘티로 참여한 외국인 유학생의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 후의 학업성취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면담 내용분석 결과, 프로그램 참여가 멘티 학생들의 학업과 교우관계 확대 등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부분에서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외국인 유학생의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교수와 직원 등 교내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대학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대학생활 부적응과 이에 따른 학업저성취 및 중도탈락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을 위해 외국인 유학생 전담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