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성 (계명대학교) 송윤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참여 및 고효과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대학생의 학습참여와 고효과프로그램 참여가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 소재 A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중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에 참여한 975명을 대상으로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 대학 환경에 대한 학습참여와 고(高)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집단 특성에 따른 학습참여,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에 대한 집단 간 평균비교에서 성별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계열 간 비교에서는 학습참여,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 전반적으로 교육계열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참여와 학업성과 간의 영향관계 분석에서는 교우와 학습을 제외하고 대학환경, 학업도전, 교수와의 경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효과프로그램 참여도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고효과프로그램 참여가 학생들의 성장경험을 통해 학업성과를 높인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효과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자아개념 강화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