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인덕대학교) 이정미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기치 못한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인하여 대학교육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고,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수요가 증대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A대학의 학습관리시스템인 Smart Class를 중심으로 학습참여활동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양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검증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게시판 확인, 강의 자료, 강의 시청, 질의응답, 토론방 참여, 지각 횟수 등을 학습참여활동의 하위변인으로 정의하고, 학생참여활동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평균차이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으로 구분한 경우 학습참여 활동의 평균차이가 유의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수업자료열람과 질의응답을 제외한 수업 시청, 게시판 참여, 지각, 토론방 참여 등의 학습참여 활동변인들에 의해 유의미하게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수업설계자이면서 학습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하는 교수는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설계하여 학습참여활동을 유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참여활동의 평가 및 반영, 게시판과 토론방을 자유롭게 접속하도록 동기부여 및 접근이 수월한 시스템 개발 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