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태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57 - 2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 시도교육청에서도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도록 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2020년에 발생한 COVID-19의 대유행은 우리 교육계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전면 원격 수업의 시행이라는 미증유의 사태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2020년 상반기 학생 참여형 과학과 원격 수업이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관찰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 참여의 관점에서 과학 수업을 관찰하기 위해 교사, 학생, 상호작용, 학습 내용 측면에서 3명의 과학 교사 수업을 관찰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거나, 자신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와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였다. 또한 학생의 참여 유도를 위해 학습 내용에 맞는 다양한 학습 자료 및 매체를 활용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학습 내용의 구성에서 학생과 연관성 높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