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손서진 (이화여자대학교)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9 - 1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미적 경험을 강조한 수업을 개발하고 이 수업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과학적 상상력의 변화 및 특성을 탐색하고 학생들이 인식한 과학의 심미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전 연구에서 수행한 교사들의 과학의 심미성과 미적 경험 수업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수업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경기도 소재 중학생 97명에게 16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전에 개발한 과학적 상상력 도구를 수정하여 수업 전후에 실시한 상상력 검사에서 유의한 상상력 변화를 확인하였고 하위요소인 정서적 이해에서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유의하게 더 큰 폭의 향상을 가져왔다. 수업 후 학생들이 작성한 총 280회의 온라인 자유 게시글을 통해 수업에서 학생들이 경험한 상상력의 특성과 학생들이 인식한 과학의 심미성의 특성을 찾았다. 수업 프로그램의 내용과 활동에 따라 다르지만, 상상력은 정서적 이해와 연관성 발견이, 과학의 심미성은 외적형식미와 상호작용에 내재된 감정이 학생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다.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자극하고 과학의 심미성을 통한 긍정적인 과학에 대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현장에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