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호 (경기대학교) 장경원 (경기대학교) 박나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1 - 118 (28page)
DOI
10.22327/kei.2018.06.36.2.0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외국인학생들의 인식과 경험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 국적의 외국인학생 4명을 대상으로 4회에 걸쳐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은 교수자 강의와 학습자활동 영역에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교수자 강의 측면에서는 학생에 대한 배려,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눈높이교육,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심화학습,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인학생 지정(수업 Buddy)을 포함한다. 학습자 활동 측면에서는 다양한 상호작용과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진정한 팀학습, 학생들 간의 소통 기회, 학습내용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실습 활동으로 구성된다. 둘째, 좋은 수업의 특성과 관련하여 외국인학생들이 경험한 긍정 사례는 주로 교수자가 외국인학생을 배려하여 질문하고, 자료를 제공하고, 격려하고, 먼저 말을 걸어주고,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등 학생과 교수자 간 1:1 상호작용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에 친해지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한 경우이다. 종합해보면 외국인학생들이 인식하고 경험한 좋은 수업이란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특히 한국인학생과 외국인학생) 간에 진정성 있게 상호작용을 하는 수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인학생을 위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자는 외국인학생들의 특성 파악, 학습 자료 제공,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한국인학생들은 외국인학생들에게 학습내용 설명, 프로젝트활동 및 과제 안내를 제공하고 이들을 신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정차원에서는 외국인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온라인 강의 제공, 다양한 튜토링과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이 필요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2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