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3 - 5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범계열 대학생들의 학습 성과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위해 학습성과, 전공강의 질, 교수와의 상호작용, 대학의 학생지원서비스, 협력적 학습활동, 능동적 학습활동의 변인과 학습 성과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한국교육개발원의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조사(NASEL)」 데이터 중 사범(교육)계열 대학생 3,908명을 선별하여 평균분석과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의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사범계열을 전공하는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자신의 학습성과, 협력적, 능동적 학습활동을 높게 평가하였고, 전공강의 질에 대한 만족도도 남학생이 더 높았다. 둘째, 학생학습지원서비스와 학생복지서비스 만족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독립변인에서 중소규모의 대학에 재학 중인 사범계열 학생들의 만족도 및 인식이, 수도권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사범계열 대학생들의 만족도와 인식이 높게 도출되었다. 셋째, 현재 고학년에 재학 중인 사범계열 대학생일수록,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규모가 클수록 사범계열 대학생 본인의 학습성과를 높게 평가하였다. 넷째, 협력적 학습활동과 능동적 학습활동이 활발할수록 학습성과를 높게 인식하였다. 다섯째,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과 학습경험, 교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범계열 대학생들 본인의 학습성과를 높게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범계열 대학생들의 학습성과 향상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