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조은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로 촉발된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 맥락에서 학생들의 교우 및 교수와 상호작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학생 특성(성별, 학년, 가계소득 수준)과 대학 특성(소재지, 온라인 학습에 대한 지원 정도)에 따라 이러한 변화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는지도 탐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9년과 2020년에 실시된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에 참여한 104개 대학 124,855명의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t-test를 실시한 후, Cohen’s d 값을 산출하여 효과 크기(effect size)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이전과 비교하여 교우와 교류 경험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은 모든 집단에서 동일하게 확인되었다. 특히, 여학생 집단이, 신입생 학생들이 동료 학생 및 교수와 교류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대학 차원에서는 지방대학 학생이, 온라인 학습 지원 만족도가 낮을수록 동료와 협력하여 학습하고 교수와 만남의 빈도가 더 크게 줄어들었다. 앞으로도 대학은 비용 절감과 교육 혁신 차원에서 온라인 수업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대면 교육 상황에서 학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대학이 고려할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