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인 배상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51 - 379 (2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대학생의 대학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 는데 있다. 아울러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대학생의 대학 몰입의 관계가 대학 특성에 따라 차 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2013년 학부교육 실태조사 (K-NSSE)’로 수집된 전국 39개 대학에 재학 중인 16,600명의 학생 자료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인은 대학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 등 을 의미하는 ‘대학 몰입’이며, 독립변인은 대학 수준에서 ‘소재지’, ‘규모’, ‘평판도’를, 학생수 준에서 ‘성별’, ‘가계소득’, ‘학년’, ‘고교내신성적’ 및 ‘교수-학생 상호작용’으로 구성하였다. 연 구 결과, 교수와 상호작용은 대학생의 대학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 몰입에 대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영향은 대학의 규모와 평판에 따라 차이가 있 었다. 대학 규모가 클수록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나타났고, 사회적 평판이 낮은 대학에 재학하는 학생일수록 교수와 상호작용에 따른 대학 몰입의 향상 이 보다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 적극적인 학 습 참여와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유도하는 대학 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와 학생의 상호 작용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양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