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Thunt Htut Oo (Dongguk University) Mie Jung Kim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7 - 83 (17page)
DOI
10.20462/TeBS.2020.10.21.6.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팬데믹 현상으로 인한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학습이 중요해지고 있다. E-learning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고등교육은 한국의 경제성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요한 연구 주제라고 볼 수 있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한국에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생 만족도의 선행변수로서 기대성과, 교수성과, 강좌평가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설정하였고, 또한 기대성과와 학생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성과와 강좌평가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방법: 설문지는 한국 내 대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졸업생 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배포·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기대성과, 교수의 성과,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강좌 평가 등 4개의 모든 변수가 온라인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수의 성과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강좌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선행변수이지만, 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직접적 영향 보다 상호의존성과 강좌에 대한 평가를 통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기대성과도 학생만족도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대성과와 교수의 성과가 학생의 온라인 학습 만족에 대한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증명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Model Development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