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경희대학교) 오방실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한 대학에서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교원과 학생의 만족도 및 인식 비교를 통하여, 뉴-노멀시대의 고등교육 체제 구축에의 기여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대학 학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만족도 및 인식조사를 시행하였고, 응답 자료를 토대로 통합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기초통계분석과 교원과 학생 집단 간 차이분석을 실시하였고, 개선의견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비대면 수업에 대한 영상품질, 실시간 강의, 온라인 학습플랫폼에 대해서는 교원의 만족도가 더 높았고 녹화영상 강의, 교원과 학생의 소통, 수업방식에 대해서는 학생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비대면 수업에 대한 녹화영상 강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교원과 학생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영상품질, 실시간 온라인 강의, 온라인 학습플랫폼, 교원과 학생의 소통, 수업방식에 대해서는 교원과 학생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비대면 수업을 위한 개선의견으로는 교원과 학생 공통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위해 효율적인 프로그램 지원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었다. 교원은 학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으나 학생들은 수업 간 일관성과 비대면 수업으로 늘어난 과제량 조절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한편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더 선호할 것이라는 교원들의 생각과 달리 학생들은 시공간 초월하여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반복 수강할 수 있는 녹화영상 강의를 선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신 교원과 쉬운 소통 수단이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를 통해 포스트 COVID-19 시대를 준비하며 단기적이고 임시방편 차원의 비대면 교육 운영이 아닌, 비대면 교육을 효율적으로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학교 차원의 장기적인 지원과 대책 마련 그리고 교수자 차원의 강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 및 워크샵 수강 등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