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미 고장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87 - 2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의 교육환경과 학생참여,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구 조적 관계의 전공계열별 일반화 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4년 한국교육개발 원 교수·학습의 질제고 전략 탐색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수도권 대규모 4년제 사립대 학에 재학하는 인문·사회·공학·자연계열의 1-4학년 재학생 4,42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다 변량분산분석, 구조회귀모델의 교차 타당성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대학의 교육환경과 학 생참여,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는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공학계 열에서는 대학의 교육환경에 대한 학생 인식이 학습성과 증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인문계열에서만 능동적 수업활동이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