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이화여자대학교) 임수원 (한국공학대학교) 장운민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수 (이화여자대학교) 송영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1 - 78 (28page)
DOI
10.15854/jes.2023.06.54.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학교 때 인문계열이었으나 대학 입학 시 자연계열로 교차지원하여 진학한 대학 재학생들의 학습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A 대학교 재학생 중 교차지원으로 입학한 학생 11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코딩 과정을 거쳐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 총 3개의 범주(교차지원 동기, 학습경험, 전공 적응을 위한 요구)에서 12개의 하위범주, 30개의 내용영역을 도출하였다.
자연계열로 교차지원하여 입학한 학생들의 교차지원 동기는 학교 평판 및 환경을 고려하거나, 전공의 취업 가능성이 가장 컸다. 학습경험은 전공수업과 수업 외 학습경험, 어려운 점으로 구분되어 특히 고등학교 문과 출신 학생들이 이과 계열로 진학했을 때 전공수업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반면, 학교 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전공과 관계없는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와 같은 응답 내용과 함께 전공 적응을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문계열에서 자연계열로 교차지원한 학생들이 대학에 잘 적응하고, 우수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지원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