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현 (선문대학교) 권진백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9 - 88 (20page)
DOI
https://doi.org/10.52616/JCCER.2022.7.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과 핵심역량 간에 기초학습능력 자기평가와 학습참여 수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교수-학습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NASEL(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에 참여한 충남 소재 S대학 공학계열 대학생 31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활용하였으며, 적합도 지수를 산출하고,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사용하였다. 다중 매개효과의 간접효과 검증을 위해서 팬텀변수를 사용해 모형을 변형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은 인지 및 비인지적 핵심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기초학습능력 자기평가와 학습참여를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공동체 활동 지원, 기초학습능력을 지원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교수-학습 지원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