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자 (단국대학교) 김인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5 - 74 (20page)
DOI
http://dx.doi.org/10.31137/ECC.2021.5.3.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육에서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분석 기반의 교수자용 대시보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대계열 학생들의 핵심역량 관련 인재지수의 구인 영역, 학습활동의 질관리 척도, 학습역량 자가진단 조사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선별하여 2차에 걸친 전문가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교수자 대시보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습관리시스템(LMS)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핵심역량 진단과 공학계열 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해 기본적인 학습역량 진단 데이터와 공학계열 학생의 인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공학 인재지수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활용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지속되는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수자가 자신의 티칭 상황과 학생들의 학습 참여 상황을 분석하여 적절한 개입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