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석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1 - 123 (13page)
DOI
10.15831/JKSSPE.2017.22.1.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인식하는 체육수업방식과 학업적 흥미 및 수업참여의지와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40명을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4.0, AMOS 18.0 및 MIcrosoft Excel 20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중학생이 인식하는 교사 중심적 체육수업방식은 개인적 흥미, 상황적 흥미와 수업참여의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학생이 인식하는 학생 중심적 체육수업방식은 개인적 흥미, 상황적 흥미, 수업참여의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는 수업참여의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중학생이 인식하는 체육수업방식과 수업참여의지에서 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업적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0883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