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혁준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9 - 1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시기 체육수업을 되돌아보면서 초등학생의 수업 참여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초등학교 4학년(n=108)을 대상으로 양적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대표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는 학생(n=10), 이들을 지도하는 담임교사(n=5)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1차적인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심층면담의 질적자료는 귀납적범주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참여척도는 행동참여(13.6%), 정서참여(16.6%), 인지참여(20.1%), 주체참여(21.9%) 모든 항목에서 낮은 비율의 긍정적 응답을 하였다. 둘째, 코로나 시기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참여 행동, 수업 참여 동기, 기대감, 반복적 행동 패턴 등 개인적‧상황적 요소에 따라 체육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참여 양상은 ‘학습된 무기력형, 기진맥진 포기형, 기대와 불안 교차형, 에너지 발산 힐링형’으로 유형화하였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교사와 학생의 관계적 요인, 수업 환경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감염병이 도래했을 때 새로운 과거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