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9 - 7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에 대한 고민이 학생에게서 출발해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학생들의 수업 참여 유형을 분석하고 유형별 수업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중산층 밀집 중학교의 2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수업시간 관찰 및 촬영, 학생 21명 및 교사 11명과의 면담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성취 수준 및 수업 참여 형태를 중심으로 고성취 학생들 중에서는 모범형과 선행학습형, 중성취 학생들 중에서는 적응형과 갈등형, 저성취 학생들 중에서는 관계지향형과 무기력형이 도출되었다. 각 유형별 학생들의 입장에서 수업의 의미는 인지적으로 배움의 재미를 느끼면서 즐기는 시간(모범형), 이미 학원에서 배워서 아는 내용을 확인하며 여유롭게 보내는 시간(선행학습형), 즐기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성실하게 공부하는 시간(적응형), 마음에 들 때 집중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자유롭게 보내는 시간(갈등형), 친구들과 즐겁게 보내고자 하는 시간(관계형), 자신과 전혀 무관한 내용에서 심리적으로 이탈하여 보내는 시간(무기력형)이라는 데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일반적 유형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실제 매 시간의 수업 참여 양상은 교사 또는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및 학급 역동에 의해서 변화하는 유동적 특성을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