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석빈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9 - 2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 등 어려워진 경영환경으로 생존 경쟁을 위해 학생들에게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이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관광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좋은 교수법의 속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인식 유형을 조사하였다. 27개 Q 진술문과 30명의 대학생 P-표본을 선정하여 Q-분류를 수행하였다. Q 요인분석결과, 교수 열정 및 학생 배려 중시형(유형 I), 지적 욕구 충족 중시형(유형 II), 취업 관련 실용성 중시형(유형 III)의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교수 열정 및 학생 배려 중시형인 유형 I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교수의 수업에 대한 열정 및 철저한 수업 준비와 학생들의 입장과 수준을 고려하는 수업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 욕구 충족 중시형인 유형 II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수업과 많이 배웠다는 느낌이 드는 수업을 중시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취업 관련 실용성 중시형인 유형 III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취업 및 실생활과 연계된 실용적인 수업 내용과 최신 수업자료로 지속적인 강의 업그레이드가 있는 수업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형 간 차이 분석에서는 유형별 진술문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형별 수업에 필요한 세부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교수들이 수업설계 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